본문 바로가기

청춘감성/每天汉语

中国建筑的特点 중국건축의 특징

中国建筑的特点 🇨🇳 중국 건축의 특징

  中国古代建筑反映了中国人的审美意识和文化观念,具有鲜明的民族特色。
中国传统建筑以木结构为主, 使用木头作为主要的建筑材料。
木结构建筑造起来比较方便, 防震也不错, 但不如砖瓦,石头结构牢固, 而且木头怕火,怕潮,怕虫蛀, 所以能保存到今天的古代建筑非常不容易, 而且有很高的价值。

  中国传统建筑重视组群整体和平面布局, 不会单一出现, 都是成组成群的。
每一个建筑组群至少有一个庭院, 多的有几个或几十个庭院, 按照左右对称的原则布局, 一般是房屋在四周, 中心为庭院。 
中国传统建筑重视组群整体和平面布局, 不会单一出现, 都是成组成群的。
每一个建筑组群至少有一个庭院, 多的有几个或几十个庭院, 按照左右对称的原则布局, 一般是房屋在四周, 中心为庭院。 

  中国传统建筑善于运用艺术手段。 
由于使用木结构, 中国建筑的屋顶往往显得比较笨拙, 中国古人把四个角处理成上翘的样子,显得很灵巧, 这就是飞檐。 
中国人还善于用青,绿,朱等颜料画出色彩绚丽的图案, 增加建筑物的美感。

중국고대건축은 중국인의 심미의식과 문화관념을 반영했고 뚜렷한 민족특색을 지녔다.
중국의 전통건축은 주로 목재로 구성하고 주요 건축물의 재료로 사용한다.
목조건물은 건설에 비교적 용이하고 지진 대비에도 효과적이다. 그러나 벽돌이나 기와와는 달리 견고하지 않으며, 화재와 습기, 곤충들에 취약하다. 그래서 현대까지 고대 건축물을 보존하는 것은 쉽지않은 일이지만, 높은 가치를 지닌다.

중국의 전통건축은 집단성과 평면적인 짜임새를 중시한다. 단일한 구조가 아닌 모두 무리를 지은 형태이다.
모든 건축물에는 적어도 한개의 정원이 있고 많게는 몇 개 혹은 몇 십개의 정원이 있다. 좌우는 대칭적인 구조이고, 네 주변으로는 가옥이 있고 중심에는 정원이 있는 것이 일반적이다. 

중국 전통건축은 예술의 수단으로서도 활용된다.
목재로 사용하였기 때문에 중국 건축의 지붕은 종종 비교적 허술하게 보인다. 고대인들은 네개의 처마 끝에 하늘로 솟구치는 모양의 민첩한 비첨을 만들었다.
중국인들은 또한 청색, 녹색, 적색 등 원료를 뽑아 화려한 도안을 만들어서 건축물의 미감을 더했다.